논문 작성시 유의사항
창의적인 사고
학위 논문은 자신의 견해를 상대방에게 설득하는 논증적인 글인 동시에 정보를 전달하는 설명적인 글의 성격이 강하다. 논증과 설명에 있어서 그 대상 은 이미 밝혀진 문제에 대한 전달의 성격보다 특정한 사실을 창의적으로 발견한 내용이 중심이 된다. 논문에서 창의성이 빠지면 자기만의 주장이나 사상 또는 견해가 없기 때문에 논문으로서의 가치가 떨어지고 만다. 객관적인 사실이나 견해, 현상에 대한 자기 나름의 창의적인 사고는 논문 작성과정의 처음과 끝까지 견지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예술적 창의성과 달리 학문적 창의성은 "새로운 표현"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표현이 가리키는 "새로운 사실의 발견"이나 "사물에 관한 새로운 인식 방법"에서 드러난다. 결국 새로운 표현이라 하더라도 결코 표현의 기법에 관한 문제일 수 없고 새로운 발견을 향한 학문적 열의와 문제의식 그리고 연구 대상에 대한 끊임없는 천착이 사실상 논문의 학술적인 창의성의 전제가 될 수 밖에 없다.
사고의 연속성
아무리 참신한 아이디어를 내어 창의적인 내용이 논문의 주제가 되어도 내용의 일관성과 통일성을 잃게 되면 그 창의적인 사고가 독자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다. 어떤 형태의 글이든, 문장을 전개할 때는 사고의 연속성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이디어 생성과정에서부터 집필과정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주장, 견해에 대한 일관성을 유지해야 논문의 질적 평가에서 우수한 논문으로 평가받을 수 있다. 분량에만 신경을 써서 논리 전개에 불필요한 인용을 남발하거나, 간단히 설명할 수 있는 것도 지나치게 부연 설명하게 되면, 자신의 논리에 대한 사고의 연속성을 잃기 쉽다.

사고의 연속성을 유지하며 쓴 글은 부분과 전체가 어떤 의미에서든 유기적으로 서로 연관성을 지닌다. 논문의 유기적 짜임은 문장에서 일관성과 통일성을 유지하는 데서부터 출발한다. 그러므로 착상 단계에서부터 자료 수집, 개요의 작성과 집필단계에 이르기까지 연구의 목적과 자신의 주장을 잃지 않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표현상의 유의점
첫째, 논문 제목은 연구내용을 명확히 나타내며 가급적 간결하게 한다.

둘째, 장과 절의 제목은 논문 전체의 통일성과 일관성에 유의하여 간결하게 붙인다.

셋째, 논문 문장은 간결하게, 쉽게 쓰는 것이 좋다.
- 여기에서 말하는 간결성은 정보 전달이나 논증의 단계에서 정확하고 분명하게 문장을 구성한다는 의미이지, 분량을 적게 하라는 뜻은 아니다. 자신의 견해가 객관적인 논리로 승화되려면, 논의 단계나 문장의 전개가 깔끔하고 간결해야 한다. 그리고, 쉽게 써야 하는 원칙은 모두 다 아는 현상을 나열하라는 뜻이 아니다. 독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써야 한다는 뜻이다. 자신의 견해나 주장이 아무리 창의적이라 하더라도 독자가 이를 이해하지 못하면, 그 논문은 아무 의미가 없다. 여기서 [쉽다]는 뜻은 독자의 이해도, 문장의 평이성과 명료성을 강조하는 말이다. 학위논문은 권위를 드러내야 한다고 말한다. 그렇다고 공연히 어려운 용어를 차용하거나, 문장 서술에서 현학적인 표현만을 즐겨 쓰면 학술적 권위가 오히려 실추하기 쉽다. 학술적 권위는 새로운 창의성에서 비롯되는 것이지 표현의 난이도에서 오는 것이 아니다.

넷째, 정확한 문장을 써야 한다.
- 비문법적 표현이나 맞춤법에 맞지 않은 표현을 해서는 안된다. 문장의 정확성은 주어와 술어의 호응 관계에 유념하는 것이 제일 원칙이다.

다섯째, 외국어명, 지명 등의 고유명사는 가급적 원어 발음을 기준으로 하며, 외래어 표기법에 어긋나지 않아야 한다.

여섯째, 초록 작성시에는 그 논문의 목적, 방법, 결론 등을 간결하게 기술하여야 하며 본문과 독립시켜서 읽어도 어느 정도 그 내용을 알 수 있도록 작성하여야 한다.
내용 작성시 제목의 번호 붙이기

1단계 : Ⅰ Ⅱ Ⅲ

2단계 : 1 2 3

3단계 : 가 나 다

4단계 : (1) (2) (3)

5단계 : (가) (나) (다)

논문 작성시 유의사항

학위 논문 제출 시기는 1학기는 5월(8월 학위수여 예정), 2학기는 11월(익년 2월 학위수여 예정)이다. 학위 논문은 과정 수료 예정 학기에 제출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그 기한은 정해져 있지 않다. 5학기 전 과정을 이수하고 영어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하면, 학위 논문을 제출하는 자격을 획득하는 바, 학위 논문을 다음 학기 11월(또는 5월)까지 제출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1차 논문이 완성된 후 최종 학위 논문으로 인정받을 때까지의 과정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석사 학위 청구를 위한 심사용 논문을 제출한다.
논문 심사위원은 우리 대학교 교수 또는 지도 교수의 추천을 받아 대학원장이 위촉한 교외의 전문가로 구성된다. 우리 대학의 학위수여규정에 의하면, 논문심사는 심사위원 3인 전원이 참석하여 3회 이상 심사 절차를 거치도록 되어 있으며, 구두 시험은 최종 논문심사와 병행하여 시행한다. 학위 논문으로 인정되려면, 구두시험에서 70점 이상(100점 만점 기준)을 획득하고, 논문에 대하여 심사위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한다. 이러한 기준에 따를 때, 가장 먼저 하는 것은 심사요 논문을 제출하여야 하는데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다음과 같은 서류를 갖추어 심사용 논문(석사학위 청구논문)을 대학원 행정실에 제출한다.

1) 석사 학위 청구 논문 신청서 1부
2) 심사용 학위 청구 논문 3부
3) 심사용 학위 청구 논문 요지 3부
4) 소정의 심사료
심사용 학위 청구 논문(이하 “심사용 논문”)은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작성한다.
(1) 심사용 논문(3부)
(가) 표지는 회색 레자크지(200g)로 무사선철로 제본한다.
(나) 백색 모조지(100g 또는 80g) 4*6배판(가로 19cm×세로 26cm)에 전자사식(컴퓨터) 인쇄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 논문작성은 국문 또는 국한문 혼용으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며 ‘국문요약서’와 ’외국어 초록(Abstract)’을 첨부하여야 한다. 논문이 외국어로 작성된 경우에는 ’영문요약서‘와 ’국문 초록‘을 첨부하여야 한다.
(라) 논문 인쇄는 횡서로 하며 인쇄 문자 크기는 10.5포인트(또는 11포인트) 신명조체를 기준으로 한다.
(마) 논문 인쇄의 판면 행수는 20~25행 정도로 한다.
(참고사항)
위의 기준을 맞추려면, 컴퓨터로 작성할 때(아래아 한글 3.0이상의 프로그램 기준), 본문 편집을 다음과 같은 요령으로 한다.
① 편집용지 항목을 A4로 놓고 작성할 경우(컴퓨터로 작성시 가장 일반적인 편 집기준(F7)임) 용지 여백과 문단 모양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면, 위의 기준에 맞게 된다.
  • - 용지여백 : 위쪽 35, 아래쪽 35, 왼쪽 38, 오른쪽 38, 머리말 12, 꼬리말 12, 제본 0
  • - 문단모양 : 왼쪽, 오른쪽 여백(각 0), 들여쓰기 2, 줄간격 180-220%
② 글자모양은 신명조 10.5p(또는 11p), 장평 95%, 자간 0 으로 설정한다.
③ 장제목은 18p 진하게. 절, 항 등의 제목은 12-16p로 적절히 조정하면 된다.
④ 각주는 글자크기 9p, 줄간격 160-180%, 자간 0으로 한다.
⑤ 직접 인용문은 글자크기 9.5p, 줄간격 160-180%, 자간 0으로 한다. 문단모양은 왼쪽 여백 2, 오른쪽 여백 0 으로 하여 본문과 직접 인용문이 쉽게 구분되도록 조정한다.
(2) 심사용 논문 요지(3부)
(가) 심사용 학위청구 논문요지를 작성할 때는 A4용지를 기준으로 하며, 5-10매 내외로 작성한다.
(나) 논문요지는 공개발표시 사용되므로 논문제목, 목차, 연구 목적과 내용 등이 일목요연하게 잘 나타나야 한다. 가급적 주(註)와 인용문은 생략하고 본문의 내용을 요약하는 것이 좋다.
(다) 논문요지에 들어갈 내용과 순서를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① 논문제목 ② 발표자와 지도교수 성명 ③ 목차 ④ 요지의 본문 ⑤ 결론 ⑥ 중요 참고문헌
(실례)
대중 매체 기호와 문화의 국어과 교육에의 적용 전략 연구
지도교수 : 홍 길 동
발 표 자 : O O O
(목 차)
Ⅰ. 서론
Ⅱ. 대중 매체 시대의 국어과 교육
Ⅲ. 국어과 교육에서 대중 매체 교육의 적용 전략과 지향점
1. 대중 매체 기호의 특성과 언어 생활의 관계
2. 문화론적 측면에서의 문학교육의 의미와 대중 문화 교육
3. 수준별, 단계별 교수-학습 내용의 선정
4. 교재의 패키지화와 매체 언어 교육 방안
Ⅴ. 결론 및 제언
논문 심사에 따른 유의사항
논문심사는 공개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원칙이다.
심사가 3회에 걸쳐서 실시된다고 가정할 때, 대체적인 순서는

① 요지 발표(1차 심사)
② 수정된 논문 발표(2차 심사)
③ 최종 논문 발표와 구두시험(3차 심사)순으로 진행된다.

심사논문을 제출하기 1학기 전에 제출하는 (논문계획서)에 대해서도 전공과정에 따라서는 별도의 발표와 지도가 이루어지기도 하나, 보통 지도교수의 자체 지도를 받는다. 여기서는 심사용 논문에 대한 심사과정을 살펴보기로 한다.
1차 심사는 요지를 중심으로 연구 목적의 명료성, 연구방법의 타당성, 연구결과의 참신성을 심사하게 된다. 2차 심사는 1차 심사 때, 지적 받은 수정 지시에 관련된 내용이 주된 심사 대상이 된다. 3차 심사는 공개심사로 이루어지는 것이 통례인데, 구두 시험과 병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최종 심사인만큼, 논문 전체적인 체계에서부터 부분적인 논의에 이르기까지 상세하게 심사를 한다. 보통 이 과정에서 논문을 제출할 수 있는지의 여부가 밝혀지게 마련이다. 심사위원들이 수정 후 제출하라는 판단을 하게 되면 4차, 5차 심사도 할 수 있다.
논문 발표와 수정
학위 논문을 구두로 발표하는 일은 보통 3회에 걸쳐 있다. 1차는 심사용 논문 요지 발표로 이루어지고, 2차는 수정 지시된 내용에 대한 심사, 3차는 구두 시험을 겸한 최종 논문 심사 과정이 있다. 구두로 자신의 논문을 발표할 때는 자신있게 자신의 주장을 펴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 학위 논문은 200자 원고지 기준 200~300매 내외가 되는 바, 이에 대한 내용을 제한된 시간 내에 발표하는 일은 여러 요령이 필요하다. 논문의 구두 발표시 유의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연구목적이 분명하게 드러나도록 해야 한다.
(2) 서론-본론-결론이 논리적으로 체계화 디도록 구성해야 한다.
(3)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4) 작성된 원고를 읽어가는 형식보다, 중요한 점을 부각시켜 설명하는 방식이 효율적이다.
(5) 문장을 읽어간다고 하더라도, 발표문을 그대로 읽지 않고 어말 처리 방법은 발표장이므로 존칭어를 사용해야 한다.(’--습니다’, ’--합니다’ 형태의 담화 형식 유지)
(6) 처음에는 개괄적인 내용을 소개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하는 방식이 바람직하다.
(7) 정확한 말, 자신 있는 성량을 유지하면서, 자세는 바르게 하고 진지한 태도를 견지하는 것이 발표의 기본 예의이다.
논문 심사에 따른 유의사항

학위 논문은 자신의 연구 결과를 전국적으로 알리는 것이므로, 이를 일정한 서식에 맞게 인쇄하여 배포하는 일이 중요하다. 심사를 마친 최종 논문을 인쇄하는 형식과 절차는 다음과 같다.

최종 논문 5부(하드커버)
최종 논문이라 함은 심사용 논문을 제출하여 심사위원의 심사에서 인정을 받은 ’석사 학위 논문’을 가리킨다. 심사위원의 심사가 완료되면, ’서명인준서’ 양식(뒤의 (서식 4) 참고)에 심사 위원의 자필 서명이 들어가는 바, 이러한 인준 형식을 거친 논문이 최종 논문이다. 대학원 행정실에 최종 논문을 제출할 때, ’심사용 논문’ 작성 방법과 같은 방식으로 논문을 인쇄하여 5부(하드커버 5부)를 제출한다. 이 때, 전주교육대학교 전자도서관 홈페이지(http://lib.jnue.ac.kr)에 학위논문을 등록하고 학위논문조회 화면에서 ’저작물 이용허락동의서(2부)’를 출력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인쇄시 유의사항
(1) 논문 구성은 다음과 같은 순서에 의하여 편집하여야 한다.
가. 겉표지 (별지 1) 나. 내표지 (별지 2)
다. 제출서 (별지 3) 라. 인준서 (별지 4)
마. 목차 바. 초록 (국문 또는 외국어)
사. 본문 아. 참고 문헌
자. 부록
(2) 인쇄 방식은 100g 모조지(또는 80g 모조지)로 단면 인쇄 방식으로 하며, 논문집 크기는 4.6배판(190㎜ X 260㎜) 으로 한다.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