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자료
AI 시대 챗GPT 리터러시를 만나다 :디지털ㆍ미디어ㆍ인공지능 리터러시와 1인 기업가 되기
파주 :
광문각출만미디어,
2023
287 p. :
천연색삽화, 도표, 지도 ;
24 cm
소장사항 : 전주교육대학교 도서관
[ 373.33 김39ㅊ ]
등록번호 | 소장정보 |
---|---|
EM206691 |
대출가능
|
EM206692 |
대출가능
|
책소개
AI 시대를 살아가는 생존법으로 디지털 리터러시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인공지능 활용 등 필수 역량을 다루며, 디지털 기업가 정신을 키워 주는 안내서이다.
목차
CHAPTER 1 AI 시대 생존법, 디지털 리터러시
01. 챗GPT 시대가 열리다
02. 챗GPT 시대, 디지털 리터러시가 필요한 이유
2-1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란
2-2 인공지능 시대, 주인이 되는 방법
2-3 디지털 속으로? 세상 밖으로!
03. 챗GPT와 디지털 리터러시의 만남
3-1 프롬프트 생성기, AIPRM for ChatGPT
3-2 챗GPT에 영어로 질문하기
3-3 구글 검색창에서 챗GPT 답변 같이 보기
3-4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WebChatGPT
3-5 유튜브를 요약해 주는 YouTube Summary
3-6 웹사이트를 보기 좋게 요약해 주는 Summarize for ChatGPT
3-7 챗GPT 애플리케이션 개발하기
04. 인공지능 시대, 행복하게 사는 법
4-1 기술 발전의 그늘
4-2 인공지능 시대, 행복하게 사는 법
CHAPTER 2 AI 시대 생존법, 미디어 리터러시
01. 미디어 리터러시가 필요한 이유
1-1 AI로 만들고 SNS가 나르고
1-2 코로나19로 당겨진 화살, 디지털 대전환
1-3 ‘나’를 예측하게 만드는 디지털 발자국
1-4 잊혀질 권리 vs 지켜질 권리
1-5 ‘나’를 들여다보는 유튜브 알고리즘
1-6 가짜 뉴스와의 전쟁, 인포데믹
1-7 AI로 만든 가짜영상, 딥페이크의 등장
02. 챗GPT와 미디어 리터러시
2-1 챗GPT도 미디어인가?
2-2 챗GPT로 팩트체크가 가능할까?
2-3 챗GPT가 미디어 산업에 미치는 영향
2-4 챗GPT와 미디어 리터러시의 미래
03.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 키우기
3-1 미디어 리터러시의 눈, 팩트체크
3-2 AI로 팩트체커 되기
3-3 가짜 뉴스 파헤치기
3-4 유튜브 리터러시로 정보 편식 깨기
3-5 알고리즘의 새로운 시작, 초기화
04. AI로 미디어 크리에이터 되기
4-1 AI 앵커로 인트로 영상 만들기
4-2 유튜브 채널 홍보하기
4-3 AI로 SNS 광고 기획하기
CHAPTER 3 AI 시대 생존법, 인공지능 리터러시
01. 인공지능 리터러시
1-1 새로운 세계, AI 월드
1-2 Open AI와 구글 바드
1-3 새로운 인류, AI 네이티브
1-4 AI 예술의 르네상스 시대
02. 인간 vs AI, 인간 with AI
2-1 로봇의 3원칙
2-2 자율주행 자동차의 딜레마
2-3 로봇세 도입, 찬성? 반대?
2-4 인간 지성과 인공지능
2-5 나의 첫 AI 친구
03. 인공지능으로 슈퍼 부스터
3-1 트렌드를 읽어주는 AI
3-2 누구나 크리에이터! AI 메타버스
3-3 AI로 1인 1챗봇 시대
04. 인공지능과 함께 창작자 되기
4-1 AI로 스토리텔러
4-2 AI 예술로 동화작가
4-3 AI로 작곡하기
CHAPTER 4 AI 시대 생존법, 1인 기업가 되기
01. 디지털 기업가 정신
1-1 4차 산업혁명과 긱 이코노미
1-2 디지털 리터러시와 기업가 정신
1-3 디지털 기업가 정신으로 세계 시민 되기
02. 가장 쉽고 빠른 실험 공간, 디지털
2-1 소셜 벤처 경연대회
2-2 크라우드 펀딩
2-3 온라인 스토어 판매
2-4 디지털에서 작가 되기
03. 디지털 덕후가 세상을 바꾼다
3-1 온라인 클래스 개설하기
3-2 온라인 창작자 되기
3-3 메타버스로 세상 바꾸기
04. 디지털 능력으로 1인 기업가 되기
4-1 포트폴리오 만들기
4-2 챗GPT로 사업 계획서 쓰기
4-3 Gamma로 1분 만에 PPT 만들기
4-4 Mixxo로 1분 만에 홈페이지 만들기
4-5 디자인스AI로 1분 만에 영상 만들기
05. 디지털 자아실현
저자 및 역자 소개
김미진, 주혜정 저 :
김미진 저
현재 주식회사 이티랩 이사, 디지털라이프코치, 소유즈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 수석연구원, ㈜팬택 선임연구원 등을 역임했다. 2020 서울시교육청 민주시민교육 분야 우수강사로 선정됐다.
현재 주식회사 이티랩 이사, 디지털라이프코치, 소유즈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 수석연구원, ㈜팬택 선임연구원 등을 역임했다. 2020 서울시교육청 민주시민교육 분야 우수강사로 선정됐다.
문의
담당 | 연락처 |
---|---|
단행본 대출 |
조우연
|
단행본 반납 |
조우연
|
목록 |
송보경
|
목차서비스 |
조우연
|
상호대차 |
조우연
|
수서 |
김민선
|
연간물 관리 |
김민선
|
연간물 수서 |
김민선
|
원문복사 |
조우연
|
이 분야 대출 BEST
- 수업을 왜 하지?
- 서근원.
- 우리교육
- 2003-2008
- 좋은 수업의 실제 :10가지 전략
- 타일레스톤, 도나 워커
- 시그마프레스
- 2007
- 수업을 왜 하지?
- 서근원.
- 우리교육
- 2003
- 시험, 왜 보나?
- 이종승.
- 교육과학사
-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