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자료


교육디자인 이론 =Theory of education design

표지이미지
알라딘

파주 : 교육과학사, 2022.
718 p. : 일부천연색삽화; 24 cm.
찾아보기: p. 709-718 2023년도 대한민국학술원 선정 교육부 우수학술도서


  소장사항 : 전주교육대학교 도서관 [ 371 진2256ㄱ ]

등록번호 소장정보
EM206985 대출가능
  • Vol.Copy :
  • 별치기호 : F
  • 소장위치 : 개가자료실
EM206986 대출가능
  • Vol.Copy : C.2
  • 별치기호 : F
  • 소장위치 : 개가자료실



  책소개 알라딘

교육디자인은 기존의 교육이 인간의 이성과 합리성, 행정과 경영의 계획성과 효과성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상대적으로 인간의 감성과 예술성, 행정과 경영의 비계획성과 우연성 등은 소홀하게 다루었다는 인식에서 나온 이론이다.

  목차

■ 서문 5 제1장 | 교육디자인 이론 탐색의 필요성 / 25 1. 교육디자인에 대한 관심의 배경 _ 25 2. 교육디자인 이론의 필요성 _ 31 제1부 교육디자인의 이론적 기반 제2장 | 교육과 예술의 관계 / 51 1. 예술의 관점과 특성 _ 52 2. 교육과 예술의 관계 _ 61 3. 예술의 교육적 효과 _ 94 제3장 | 디자인과 디자인 사고방식(design thinking) / 121 1. 디자인과 서비스 디자인 _ 122 2. 디자인 사고방식의 모델과 특성 _ 130 제4장 | 학교컨설팅의 개념과 모형 / 169 1. 학교컨설팅의 개념 _ 170 2. 학교컨설팅의 모형 _ 176 3. 학교컨설팅의 원리 _ 183 4. 학교컨설팅의 절차 _ 193 5. 학교컨설팅의 유형 _ 205 제5장 | 학교컨설팅의 배경, 의미, 과제 / 219 1. 학교컨설팅의 관점과 이론 구안 배경 _ 219 2. 학교컨설팅의 의미 _ 239 3. 학교컨설팅의 과제와 발전 방향 - 후속 이론 “교육디자인”의 창안 _ 258 제2부 교육디자인 개념과 이론 제6장 | 교육디자인 이론 정립을 위한 기초 연구와 활동 / 271 1. 교육디자인 이론 구성 작업의 전체적 흐름 _ 273 2. 교육디자인 이론 개발의 필요성 제안 _ 274 3. 교육디자인 이론 정립을 위한 활동과 기초 연구 _ 277 4. 교육디자인 이론 개발 과정의 결과 _ 305 5. 교육디자인 이론 형성 과정의 특성 _ 309 제7장 | 교육디자인의 개념, 원리와 사고방식 / 317 1. 교육디자인 관점과 이론의 필요성 _ 318 2. 교육디자인의 개념, 활동과 영역 _ 323 3. 교육디자인 원리와 사고방식 _ 338 제8장 | 교육디자인의 학교관과 교육관 / 377 1. 학교관의 유형과 성격 _ 378 2. 교육디자인의 교육관, 학교관, 교실관 _ 391 제3부 교육디자인의 주요 영역 제9장 | 수업디자인 / 419 1. 수업디자인의 개념 _ 420 2. 수업디자인의 원리, 과정과 절차 _ 425 3. 수업디자인의 새싹 - 「스마트폰 영화 제작 활용 교수법」 _ 451 제10장 | 학교경영디자인 / 485 1. 학교경영디자인의 개념 _ 486 2. 학교경영디자인의 원리와 과정 _ 490 3. 학교경영디자인의 새싹 -제주도 애월초등학교 더럭분교 _ 518 제11장 | 학교공간디자인(I): 학교공간디자인의 개념, 원리, 절차 / 537 1. 학교공간디자인의 개념 _ 538 2. 교육환경, 학교 공간과 교육/학교 경영의 관계 _ 546 3. 학교공간디자인의 원리 _ 574 4. 학교공간디자인의 과정과 절차 _ 585 제12장 | 학교공간디자인(II): 학교 공간의 변화와 디자인의 과제 / 601 1. 우리나라 학교 건축의 변화 _ 602 2. 학교 공간 개선을 위한 국내의 노력 _ 607 3. 학교 공간 개선을 위한 외국의 노력 _ 624 4. 국내외 학교 공간 개선 사업의 시사점 _ 641 5. 학교공간디자인의 과제와 발전 방향 _ 649 제13장 | 교육디자인의 성격과 과제 / 679 1. 교육디자인 이론의 성격 _ 680 2. 교육디자인 이론의 과제 _ 695 ■ 찾아보기 709

  저자 및 역자 소개

진동섭, 진동섭 저 : 진동섭 저
저자 진동섭은 국문과에서 문학을 전공하고 교사가 되었다. 1986년 첫 고3 담임을 맡으며 입시에 뛰어들었다. 서울교육청 진학지도지 원단 운영위원장으로 진학지도 자료를 만들었으며, 연합학력평가 출제위원을 역임하고, 논술 지도를 위한 교사용 자료집을 제작했다. 교과서 편찬에도 참여해 국어 교과서와 논술 교과서 및 진로와 직업 교과서를 집필했다. 제7차 교육과정 이 학교에 적용되기 이전 해인 2001년에는 선택형 교육과정 을 학교에 적용하는 연구학교 담당 부장교사로 일했다. 학교에서 연구부장, 교무부장, 교감 등을 지내며 학교 교육 전문 가로 인정받았다. 30년의 교직 생활을 마치고 2013년 서울대 입학사정관이 되었다. 학교 교육과정을 보는 전문적 식견이 입학사정관 업무와 잘 맞았기 때문이다. 또한 대입제도 간소화 정책연구 팀원, 자기소개서·추천서 공통양식 개정 연구위원으로 활동했고, 2015 개정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연구위원으로 참여했다. 2013년부터 2021년까지 교육부 교육과정심의회 위원으로 활동했다. 서울대 입학사정관을 지냈기에 영재학교를 비롯한 모든 학교의 교육 실태를 잘 아는 교육 전문가로 활동하게 되었다. 입학사정관을 그만둔 뒤에는 공교육 발전을 위해 강의 활동 및 대학원 강의를 하고 있다. 현재 한국진로진학정보원 이사로 활동하며 교육과 대입제도에 대한 식견을 바탕으로 사심 없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JTBC 드라마 〈SKY 캐슬〉 이후 전 서울대 입학사정관이라는 희귀한 이력으로 대중의 관심을 받기 시작해, MBC 관찰 예능 프로그램 〈공부가 머니?〉에서 패널로 활동하며 얼굴이 명함인 사람이 되었다. 저서로는 《입시설계, 초등부터 시작하라》(2020)가 있다.


  문의

담당 연락처
단행본 대출 조우연
단행본 반납 조우연
목록 송보경
목차서비스 조우연
상호대차 조우연
수서 김민선
연간물 관리 김민선
연간물 수서 김민선
원문복사 방현옥




Site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