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자료


크릴 전쟁

표지이미지
펼쳐보기

크릴 전쟁 /
심상정 그림
서울 : 지성사, 2021
74 p. : 천연색삽화 ; 22 cm
수상주기   : 해양 환경 창작 스토리 공모전 우수상


  소장사항 : 전주교육대학교 도서관 [ 539 양지영ㅋ ]

등록번호 소장정보
EM207990 대출중 ( 2024.06.03 ~ 2024.09.01 )
  • Vol.Copy :
  • 별치기호 : C
  • 소장위치 : 어린이도서관
EM207991 대출가능
  • Vol.Copy : C.2
  • 별치기호 : C
  • 소장위치 : 어린이도서관



  책소개 인터파크 바로가기

크릴을 지키려는 펭귄들의 치열한 이야기를 역동적이면서도 재치 있게 풀어낸 읽기 책 한때 텔레비전에서 크릴 오일의 효능을 소개하는 방송 프로그램이 자주 등장하더니 급기야 홈쇼핑 채널은 물론이고 백화점, 대형마트 등에서 크릴 오일 판매 경쟁이 벌어졌습니다. 남극 동물의 주 먹이인 크릴이, 사람들이 즐겨 찾는 영양제로 둔갑해 버린 것입니다. 작가는 이를 보고 무척 안타까운 생각이 들었고 책을 쓰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크릴은 남극 생태계에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생물입니다. 남극에서 살아가는 펭귄이나 수염고래, 범고래, 바다표범 등 수많은 동물의 주요 먹잇감이 되기 때문입니다. 국제기구인 ‘남극해양생물자원보존위원회’의 보고서에 따르면, 크릴의 개체 수는 지난 40여 년간 약 70~80퍼센트 감소했다고 합니다. 기후 변화에 따른 지구 온난화로 빙하가 줄면서 크릴의 먹이인, 해빙 바닥에 서식하는 식물 플랑크톤도 함께 줄어든 까닭입니다. 크릴 어업의 확대로 크릴 어선들이 펭귄 등 남극 동물의 서식처나 먹이 활동 영역과 가까운 해안 근처로 침범해 크릴을 잡아가는 행위도 크릴 수가 감소하는 큰 이유가 되고 있습니다. 작가는 크릴을 지키기 위해 주인공인 꼬마 젠투펭귄 ‘펭구’와 마을의 청년 특공대 펭귄들, 심지어 도둑갈매기 무리까지 하나가 되어 기상천외한 방법으로 합동 작전을 펴는 이야기를 뚜렷한 기승전결의 구조를 빌어 흥미롭게 펼쳐냅니다. 활달한 성격에 펭귄 중 가장 빠르게 헤엄친다는 젠투펭귄 특유의 개성을 유머러스하게 묘사한 밝고 따뜻한 색감의 삽화 역시 자칫 무거워질 수 있는 주제를 재미있고 편안하게 풀어냅니다. 어린이들이 책을 읽으며 궁금해할 수 있는 내용은 책 뒤쪽에 관련 정보를 실어 알기 쉽게 설명했습니다. 4월 25일은 ‘세계 펭귄의 날’이라고 합니다. 지구 온난화와 서식지 파괴 등으로 사라져가는 펭귄을 보호하기 위해 제정된 날입니다. 이 책을 읽는 독자라면 그리고 펭귄을 사랑하는 어린이라면 귀여운 친구 펭귄을 남극에서 오랫동안 볼 수 있도록 펭귄의 먹이를 지키는 일에 동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바로 크릴을 영양제로 먹는 대신 펭귄에게 ‘양보’하는 것이지요! [이 책의 내용] 크릴이 사라지면 펭귄도 사라져요! ‘펭구’는 이제 막 솜털에서 깃털로 옷을 갈아입은 꼬마 젠투펭귄입니다. 어느 날, 아빠와 함께 수영 연습을 하던 펭구는 요란한 소리를 내며 남극 바다에 들이닥친 크릴 잡는 배를 보게 됩니다. 펭구는 자신들의 중요한 먹이인 크릴을 잡아가는 사람들 때문에 화가 나고, 엄마 아빠는 요즘 남극에서 일어나는 이런저런 일들 때문에 또 이사를 가야 하는 건 아닌지 걱정이 많습니다. 펭구는 맑은 하늘과 오로라 그리고 친구들이 있는 남극에서 오래오래 살고 싶습니다. 마을 광장에서는 펭귄들이 모여 크릴 잡는 배를 물리치기 위한 회의를 열고, 펭귄들은 평소에는 자신들을 괴롭히던 도둑갈매기와도 협력하기로 합니다. 얼마 뒤, 다시 나타난 크릴 잡는 배를 발견한 펭구는 청년 특공대 대장에게 그 사실을 알린 뒤 특공대 펭귄들과 함께 크릴 잡는 배 쪽으로 헤엄쳐 가는데……. 과연 펭구와 특공대 펭귄들은 크릴 잡는 배로부터 크릴을 지킬 수 있을까요?

  목차

작가의 말 나는 젠투펭귄 크릴 잡는 배 남극에서 일어나는 이상한 일 크릴을 지켜야 하는 이유 붉게 변해 버린 바다 청년 특공대 남극을 끝까지 지키고 싶어요 크릴이 사라지면 펭귄도 사라져요!

  저자 및 역자 소개

양지영 저/심상정 그림 : 양지영 저
2012년 『부산 카톨릭 문예』 동화부문 우수상과 『어린이 동산』 당선으로 문단에 나왔다. 2012년 동서커피문학상, 2013년 통일창작공모전에서 최우수상, 2013년 여성조선문학상에서 우수상, 2020년 해양스토리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지은 책으로 『카멜레온 원장님의 비밀』이 있고, 영어로 번역된 세 편의 동화가 영어교재에 실렸다. 현재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시민평론단으로 리뷰 쓰는 일을 하고 있다.


  문의

담당 연락처
단행본 대출 방현옥
단행본 반납 방현옥
목록 조우연
목차서비스 조우연
상호대차 방현옥
수서 김민선
연간물 관리 김민선
원문복사 조우연




Site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