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자료


(콸콸콸 Stop! 우리나라도 위험해요)소중한 물

표지이미지
펼쳐보기

서울 : 뭉치(동아엠앤비), 2021
127 p. : 삽화, 사진 ; 24cm
교과연계 100% 토론·논술 완벽 가이드. 발표 시간에 몸이 들썩들썩, 입이 근질근질하다고요? 주제별 통합교과형 배경지식은 물론 정보가 한눈에 보이는 인포그래픽과 재미있는 동화에 일러스트까지! 아이들은 물론 학교 선생님들이 직접 추천하는 토론왕 시리즈로 균형 있는 시각을 키워 보세요. "도로시와 함께 오즈의 나라를 물 부족에서 구해요!" 물을 아낌없이 펑펑 쓰던 도로시가 '오즈의 나라'로 가고 말았어요.


  소장사항 : 전주교육대학교 도서관 [ 539 남상욱ㅅ ]

등록번호 소장정보
EM207986 대출가능
  • Vol.Copy :
  • 별치기호 : C
  • 소장위치 : 어린이도서관
EM207987 대출가능
  • Vol.Copy : C.2
  • 별치기호 : C
  • 소장위치 : 어린이도서관



  책소개 인터파크 바로가기

[줄거리] 1장 오즈로 간 도로시 갑자기 오즈의 나라로 간 도로시. 그곳은 꽃과 나무가 다 시들어 있고 거리는 불쾌한 냄새로 가득했어요. 목이 말라 물을 마시고 싶어도 물 한 잔을 나눠 주지 못하는 곳이었죠. 물을 함부로 쓰고 가뭄이 이어져 물이 부족해진 오즈의 나라에서 물 요정을 만나게 된 도로시는 에메랄드 시티에 있는 마법사를 찾아가면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도로시도 집으로 돌아갈 수 있게 될 거라는 이야기를 듣고 에메랄드 시티로 떠나기로 했어요. 2장 허수아비와 나무꾼을 만난 로시 길을 가다 너무 목이 마른 로시는 바닷물을 논에 콸콸 주고 있는 허수아비를 만났어요. 처음엔 몰라서 물 한 잔을 달라고 했다가 짠 바닷물을 마신 로시는 깜짝 놀랐어요. 뇌가 없는 허수아비는 바닷물을 주면 식물이 자랄 수 없다는 사실을 몰랐던 거예요. 물을 구하러 간다는 로시 이야기를 들은 허수아비도 로시를 따라 나섰어요. 그리고 조금 뒤 도끼를 손에 든 나무꾼을 만났지요. 나무를 너무 많이 베어 버려 사막이 되어 버린 곳에는 식물도 동물도 살 수 없었지요. 나무꾼도 도로시와 허수아비를 따라 에메랄드 시티로 가기로 했어요. 3장 사자를 만난 로시 허수아비와 나무꾼, 로시는 길을 가다 배고픈 사자를 만났어요. 식물도 동물도 사라진 곳에서 먹이를 구할 수 없었던 것이죠. 목이 너무 말랐던 로시는 그만 쓰러지고 물의 요정이 나타나 겨우 물을 줘서 로시는 깨어나요. 그리고 먹을 게 만들어지기까지 필요한 가상수와 물 발자국에 대해 알게 되지요. 물의 요정의 응원을 받은 로시는 에메랄드 시티로 다시 떠나요. 4장 오즈를 만난 로시 힘들게 도착한 에메랄드 시티. 도로시 일행은 희망에 부풀었지만 그곳은 콜레라 전염병으로 물이 모두 오염되었어요. 드디어 만나게 된 오즈의 마법사는 진짜 마법사가 아니었고요. 마법사는 비가 내리지 않는 건 서쪽 마녀의 저주 때문이라며 서쪽 마녀를 물리쳐 주면 물 부족을 해결할 수 있고 집으로 돌아갈 수 있을 거라고 이야기했어요. 5장 서쪽 마녀와의 마지막 대결 로시와 일행은 서쪽 마녀가 살고 있는 계곡으로 갔어요. 용감하게 서쪽 마녀를 만난 도로시. 알고 봤더니 서쪽 마녀는 사실 물을 깨끗하게 만드는 정수 장치를 가지고 있던 과학자였어요. 그리고 납치해 간 오즈의 나라 사람들은 자발적으로 정수 장치 만드는 것을 돕기 위해 그곳에 남아 있었던 거고요, 또 빗물 저금통도 만들어 비가 오면 물을 보관할 수 있게 했지요. 로시는 정수 장치와 빗물 저금통을 가지고 에메랄드 시티로 가서 사람들을 구하고 집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요? 「초등융합 사회 과학 토론왕」 시리즈 소개 초등학교 수준의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동시에 배우는 필독 시리즈 과학은 아이들이 가장 호기심을 갖고 바라보는 주제이자 학문입니다. 그러나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과학적 사실과 그에 대한 사회적 인식으로, 아이들에게 보다 단편적인 지식이 아닌 다양한 분야에서 과학적 내용을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제시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초등학생에게는 도식화된 과학 정보가 아니라 그러한 결과가 도출되기까지의 과정을 자세히 들려주는 게 필요합니다. 학업 성적만큼이나 다양한 과외 활동이 중요해지는 요즘 시기이니만큼, 어린이들이 책 한 권 안에서 스스로 생각하고 대화하며 토론하는 힘을 키운다면, 대외적으로도 논리적인 대화나 토론을 주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글쓰기 실력과 사고력은 물론, 리더십까지 기를 수 있습니다. 요즘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어떤 정보든 쉽게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정보의 객관성이라든지 아이들 수준에 맞는 것인지 취사선택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정보 홍수의 시대에서 주제에 맞는 과학 정보와 그 내용이 사회적으로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까지 파악한다면 보다 창의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있을 것입니다. 논리적 사고 과정과 순발력까지 필요로 하는 토론장에서 자신만의 목소리를 내려면 풍부한 배경지식은 기본입니다. 게다가 고학년이 되어 배우는 수업과 진학 시험에서의 논술은 교과서 이상의 것을 요구합니다. 또한 상대의 의견을 받아들이거나 비판하기 위해서는 의견의 타당성과 높은 수준의 가치 판단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자료와 논거가 필요합니다. 「초등융합 사회 과학 토론왕」 시리즈는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과 시사 상식 그리고 해마다 반복되는 화젯거리 등을 초등학교 수준에서 학습하고 자신의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체계적이고 널리 인정받은 여러 콘텐츠를 수집해 정리하였고, 전문 작가들이 학생들의 발달 상황에 맞게 스토리를 구성하였습니다. 개별적으로 만들어진 교과서에서는 접할 수 없는 구성으로 주제와 내용을 엮어 어린 독자들이 과학적 사고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력을 두루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폭넓은 정보를 서로 연결 지어 설명함으로써 교과별로 조각나 있는 지식을 엮어 배경지식을 보다 탄탄하게 만들어 줍니다. 뿐만 아니라 국어를 기본으로 과학에서부터 역사, 지리, 사회, 예술에 이르기까지 상식과 사회에 대한 감각을 익히고 세상을 올바르게 바라보는 눈도 갖게 할 것입니다. 1. 서술형 논술 자료가 아닌 찬반형 토론 가이드 수록 논리적 사고 과정과 순발력까지 필요로 하는 토론장에서 자신만의 목소리를 내려면 풍부한 배경지식은 기본입니다. 게다가 고학년으로 올라가서 배우는 수업과 진학 시험에서의 논술은 교과서 속의 내용만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또한 상대의 의견을 받아들이거나 비판하기 위해서도 의견의 타당성과 높은 수준의 가치 판단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하기 위해선 풍부한 자료와 논거가 필요합니다. 「초등융합 사회 과학 토론왕」 시리즈는 초등학생이 갖추어야 할 필수 과학 상식을 새로운 교육과정에 맞춰 엄선하였습니다. 다양한 교과 주제와 사회 이슈를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여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과 일상 속에서 공유할 수 있는 소재를 제공하였습니다. 무엇보다 단순한 서술형 자료가 아닌, 양쪽 진영에서 모두 생각해 볼 수 있는 찬반형 토론 가이드를 수록해 놓았기 때문에 일방적인 사고 체계에 흡수되지 않도록 신경 썼습니다. 2. 통합 교과교육 정책에 걸맞는 새로운 교과서 「초등융합 사회 과학 토론왕」 시리즈는 개별 교과의 한계를 넘고 사회 이슈까지 담은 폭넓은 주제를 선정하고, 꼭 필요한 정보만을 연결지어 군더더기를 없앴습니다. 독서량이 풍부하지 않고 자발적인 독서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에게도 느끼는 큰 부담도 줄였습니다. 한 주제 안에서도 통합적인 시각을 보여주면서도, 시리즈 전체가 또 하나의 통합적 고리를 만들어 교과별로 조각난 지식을 모아 줍니다. 3. 흥미를 배가시키는 도입 만화와 뭉치 토론 만화 주제에 해당하는 도입 만화로 이 책에서 다루게 될 개념을 언급하면서 독자들의 흥미를 끌며 이야기를 시작하고 중간쯤에 핵심 주제에 관한 토론거리가 될 수 있는 부분을 8~10쪽 정도의 만화로 처리하여 주제를 환기시키도록 했습니다. 4. 몰입도 높은 구성 차별화된 인포그래픽 초등학생들이 자칫 어려워할 수 있는 주제를 이해하기 쉽도록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내 과학의 딱딱함을 걷어내고, 어렵거나 많은 내용은 높은 퀄리티의 사진과 일러스트를 통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시원하고 정돈된 인포그래픽은 학생들의 머릿속에 지식을 구조화하는 데 크게 도움을 줄 것입니다. 5. 용어 풀이부터 관련 사이트, 토론 맞춤 가이드까지 「초등융합 사회 과학 토론왕」 시리즈는 개념에 대한 용어 풀이와 관련 사이트 출처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흥미를 높여 주는 퍼즐과 퀴즈, 재미있는 정보팁 등은 책 읽는 즐거움을 한층 높여 줄 것입니다. 그리고 열띤 토론으로 의견을 나누고 자신의 생각을 펼쳐 가는 기쁨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목차

펴내는 글 도입 만화 - 갑자기 사라진 도로시 1장_ 오즈로 간 도로시 오즈 나라에 왜 왔니? / 물 좀 주세요! 물의 요정을 만난 도로시 오즈 사람들을 구하라! 토론왕 되기 물 부족은 왜 생기는 걸까? 물 때문에 전쟁이 일어날까? 2장_ 허수아비와 나무꾼을 만난 로시 바보 허수아비 / 바닷물 바꾸기는 힘들어 삐걱삐걱 양철 나무꾼 계속 돌고 도는 물, 바쁘다 바빠! 토론왕 되기 기후 변화와 물 부족은 어떤 관계일까? 엘니뇨와 라니냐 현상이 물 부족을 일으킬까? 3장_ 사자를 만난 로시 배고픈 사자 보이지 않는 물의 존재 물에도 발자국이 있다고? 토론왕 되기 물 발자국이 뭘까? 뭉치 토론 만화 - 물 부족, 댐으로 막을 수 있을까? 4장_ 오즈를 만난 로시 무서운 에메랄드 시티 물이 아프면 우리 몸도 아파요 마법사의 정체를 밝혀라 토론왕 되기 수질 오염은 왜 생기는 걸까? 수질 오염은 어떤 병을 일으킬까? 5장_ 서쪽 마녀와의 마지막 대결 마녀 과학자 / 신기한 정수 장치 빗물 저금통 만들기 오즈 나라 안녕! 토론왕 되기 영국 런던의 템스강에서 악취가? 오염된 물을 깨끗하게 살릴 수 있을까? 부록 - 어려운 용어를 파헤치자! / 물 부족 관련 사이트 / 신나는 토론을 위한 맞춤 가이드

  저자 및 역자 소개

남상욱 저 : 남상욱 저


  문의

담당 연락처
단행본 대출 조우연
단행본 반납 조우연
목록 송보경
목차서비스 조우연
상호대차 조우연
수서 김민선
연간물 관리 김민선
연간물 수서 김민선
원문복사 방현옥




Site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