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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해내는 아이는 정서 지능이 다릅니다 :지금 전 세계가 주목하는 새로운 사회정서 교육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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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 웨일북, 2023
391 p. : 삽화 ; 22 cm
김소연의 다른 이름은 '해피메스'임


  소장사항 : 전주교육대학교 도서관 [ 598.1 김55ㄱ ]

등록번호 소장정보
EM206711 대출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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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소개 인터파크 바로가기

“앞서가는 부모라면 선행 학습보다 사회정서교육을 먼저 합니다” 미국 사회정서협회 CASEL이 제시하는 5가지 핵심 역량 “시험 문제가 어려워서 걱정된다며 오히려 공부를 못하겠대요”, “또래 친구들을 자꾸 때려요”, “학교에서는 사교적이라는데 집에서는 말 하나도 안 해요.” 아이가 상처받을까 봐 지레 겁을 먹고 ‘울타리’를 쳐놓은 채 어쩔 줄 몰라 아이를 방치해 버리는 부모가 많다. 스트레스와 불안도를 올리는 한국의 교육 분위기에서 아이가 학업과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것은 당연하다. 미국 영재들에게 단단한 마음 근육과 공부 정서를 키워준 김소연 저자는 인내심, 자제력, 자존감, 사회성 등과 같이 사회정서학습에서 주로 다루는 ‘비인지능력’이 성공에 더욱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아이가 마음이 편안한 상태에서는 외부 영향을 적게 받을 뿐만 아니라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주도적으로 찾아가기 쉽다는 것이다. 당장 만족스러운 성과를 내지 못했더라도 다음 목표를 설정하고 극복해 나가는, 결국 해내고야 마는 아이의 비밀은 정서 지능에 있다. 이 책은 아이 내면에 숨겨진 정서 역량을 끌어올리는 방법으로 미국의 사회정서협회 CASEL이 제시하는 5가지 핵심 역량 ‘자기 인식-자기 관리-사회적 인식-관계 형성 및 유지-책임감 있는 결정’을 소개한다. 또한 미국 초등학교에서 시행하는 사회정서학습 커리큘럼을 부모가 가정에서도 쉽게 지도할 수 있도록 알찬 전략들로 구성해 보여준다. “아이의 미래 경쟁력은 ‘사회성’에 있습니다!” 자녀의 마음 압력을 낮추고, 주도적 리더십을 키우는 최고의 전략 새로운 친구를 사귀기 어려운 아이, 늘 화가 많아 또래와 갈등을 빚는 아이에게 “친구한테 그냥 먼저 말 걸어봐”, “다 싸우면서 크는 거야”와 같이 아이의 고민을 축소하는 것은 사회성 발달에 큰 걸림돌이 된다. 친구와의 원만한 관계는 아이에게 정신 건강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사회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에 아이의 학교생활을 잘 이끌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즉 자녀의 마음 압력을 낮춰주고 사회성 감각을 올려주어야 한다. 빠르게 달라지는 교육 환경에서 과연 미래를 살아가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교육 전문가들은 소통과 협동 능력은 비판적 사고력, 그리고 창의력을 꼽았다. 미래형 리더는 주도적일 뿐만 아니라 소통 능력 또한 탁월해야 하는 것이다. 아이들은 자라면서 다양한 성향을 지닌 사람과 소통하며 살아가야 하기에 사회성은 아이에게 필수 요소다. 아이가 모든 사람과 사이좋게 지낼 필요는 없지만.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이해심이 많은 아이로 자라도록 도와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기도 한다. 저자는 미래 인재의 핵심 역량인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방법들을 모아 이 책에 담았다. 자기 옹호력과 공감 능력 키우기, 친구와 잘 싸우는 기술부터 문제의 크기를 보는 방법까지 아이의 전반적인 생활에 필요한 모든 노하우를 이 책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정서적으로 안정된 아이는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상황이 와도 절대 흔들리지 않는다. 또한 힘든 시기를 겪게 되어도 현명하게 헤쳐가는 방법을 찾아낸다. 이 책에서 발견한 사회정서학습법은 아이가 더 깊고 넓은 세상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본문중에서

과도한 학습량과 공부 시간 등의 영향으로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기 쉬운 한국 학생들에게는 사회정서학습을 통해 행복을 성적, 그 이상의 것에서 찾을 힘을 키워주는 것이 더욱 중요해집니다. 비슷한 성적과 학업 스트레스를 가지고 있더라도 정서 조절 능력이 높은 아이들은 정신 건강을 잃지 않는데요. 마음 근육을 키워주는 것이 학업 스트레스와 정신 건강 사이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_〈한국에서 자라는 아이를 위한 마음 교육〉, p.55 책임감은 나이를 먹는다고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선택하는 경험을 통해서 만들어지는 능력입니다. 자신이 내린 선택에 대한 결과를 온전히 자신이 감당하는 일이 반복될수록, 아이는 또 다 른 선택의 순간 앞에서도 스스로 결단을 내릴 수 있는 힘을 축적하게 되는데요. 이는 내면에 강한 책임감, 독립심 그리고 자신감이라는 자원으로 차곡차곡 쌓이기 마련입니다. 반면 자기 결정권이 부재한 아이는 스스로 선택하는 인생과 멀어져만 갑니다. 어떤 대학에 가야 하고 어떤 전공을 선택해야 하는지부터 어디에 투자하는 것이 좋을지까지 스스로 고민하기보다는 타인의 의견을 묻고 따라가는 요즘 사람들의 모습은 어쩌면 책임을 회피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비롯되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선택으로부터 도망치기만 해서는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없을뿐더러 내 인생에 대한 책임감에서 도 점점 더 멀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_〈책임감 있는 아이의 중심에는 선택권이 있다〉, p. 143 불 같은 마음을 조절할 수 있는 대안을 알면 화도 더 잘 다스리게 됩니다. 격한 감정을 느끼는 아이를 진정시키고자 우리가 자주 던지는 “화가 난다고 물건을 던지면 안 되지!”, “누가 소리를 질러!”와 같은 표현들은 지금 문제가 되는 행동을 비판하고 제어하려고만 할 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가르침을 주지 않는데요. 화가 나 물건을 부수거나 던지고 싶은 욕구가 드는 아이의 마음을 무작정 억누르기보다는 드럼 치기, 제자리 뛰기, 공차기 등을 통해 마음의 압력을 내보내게 하는 마음 조절 전략입니다. _〈감정의 롤러코스터 위, 자주 욱하는 우리 아이〉 p. 223 아이들은 아주 어릴 때부터 친구를 사귀지만 대개 그 관계에 대한 정확한 의미는 꽤 오랜 시간이 흐른 뒤에서야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우리 일상에서 ‘친구’라는 표현은 복합적인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길을 가다 마주친 또래 아이나 같은 반 학우들을 통틀어 친구라고 칭하는 사회적 환경 탓에 아이에게 이는 아리송하게 느껴지기 쉽습니다. 하지만 친구와 지인 사이에는 엄밀한 차이가 있을뿐더러 우정의 형태와 같이 다양합니다. 따라서 아이들에게도 세상에는 서로에게 정서적인 안정을 가져오는 건강한 관계뿐만 아니라 독이 되는 인연들도 있다는 것을 알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_〈또래 압력에 대처하는 법〉, p. 335

  목차

프롤로그 정서 지능이 높은 아이는 주체적으로 행복을 설계한다 CHAPTER 1 미국 영재들은 정서 교육을 받습니다 주도적 행복을 보장하는 유일한 교육 사회정서교육이 도대체 무엇일까? 명시적, 암묵적, 융합적 지도법 미국 정부가 150조를 투자한 이유 SEL이 강한 아이가 21세기 미래 인재가 된다 미국에서 뜨거운 SEL 커리큘럼 한국에서 자라는 아이를 위한 마음 교육 CHAPTER 2 정서 교육 : 자아가 탄탄한 아이로 키우기 학교에선 웃다가 집에 오면 우는 아이 스스로를 바라보는 시선, 자아 관계를 만드는 데 얼마나 투자하고 있나요? 내가 나를 아는 힘, 메타인지력 모르는 것이 당연한 성장형 교실 외적 동기와 내적 동기, 최적화 활용법 도움을 요청할 용기 책임감 있는 아이의 중심에는 선택권이 있다 안전지대 잘 활용하기 CHAPTER 3 감정 교육 : 자기 마음을 아는 아이로 키우기 마음의 고삐를 쥔 아이 마음 파악을 도와주는 무드미터 세상에 나쁜 감정은 없다 몸이 보내는 감정 신호 배우기 복합 감정과 양가감정, 감정의 실타래 풀기 여전히 감정 조절이 어려운 이유 감정 교육을 행하는 부모의 단골 실수 감정의 롤러코스터 위, 자주 욱하는 우리 아이 불안한 아이, 예민한 아이 대처법 그림책으로 시작해서 역할극으로 끝나는 감정 대화 * 사회정서학습 관련 그림책 추천 리스트 CHAPTER 4 관계 교육 : 함께 사는 세상, 사회성 좋은 아이로 키우기 내 아이의 인생을 바꾸는 사회성 모든 것의 시작, 공감력 키우기 매너와 규칙, 그 미세한 차이 가르치기 사회적 거리는 코로나가 끝나도 유지되어야 한다 ‘즉석’ 세상에서도 참을성을 발휘하려면 틀림과 다름을 이해하는 자세 책임이 따르는 선택의 기회 스스로를 귀하게 여기는 자기 옹호력 아이들만의 세계, 또래 관계 또래 압력에 대처하는 법 잘 싸우는 것도 능력입니다 문제의 크기를 잘 아는 아이 성공의 열쇠, 유연성 기르기 투 머치 토커 좋은 리드(lead)는 상대를 리드(read)할 때 나온다 참고 자료

  저자 및 역자 소개

김소연 저 : 김소연 저
워싱턴 주립대학교에서 초등 교육 석사를 마치고 시애틀 교육구의 초등학교와 영재 초등학교에서 담임교사로 학생들을 가르쳤다. 지금은 자신을 사랑하고 타인과 현명하게 관계를 형성할 줄 아는 아이들이 더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을 담아 ‘해피메스’라는 이름으로 초등 교육과 마음 교육에 대해 나누고 있다. 사회정서학습법으로 수많은 영재를 가르쳐온 저자는 마음이 탄탄하고 주도적인 아이, 더 나아가서 스스로 행복을 설계할 줄 아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서는 사회정서교육이 꼭 필요하다고 말한다. 공부 정서부터 또래 관계까지 아이의 긍정적인 학교생활을 이루는 요소들은 결국 내면의 힘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내 아이에게 물려주고 싶은 가치’를 이야기하는 김소연은 이 시대 아이들에게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계속해서 고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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