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자료
소장사항 : 전주교육대학교 도서관
[ 863 뒤31ㅋ박 ]
등록번호 | 소장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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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210778 |
대출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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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210779 |
대출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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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이 작품은 프랑스 스토리텔러의 거장 알렉상드르 뒤마의 잘 알려진 서스펜스 역사 소설로 이탈리아 명문 메디치 가문 출신의 프랑스 왕비인 카트린느 메디치(프랑스 앙리 2세의 아내)가 섭정하던 시절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카트린느 메디치는 이 소설 속에서 가장 강력한 악의 축이다. 그녀는 20대 초반의 병약한 아들인 샤를르 9세를 교묘하게 조종하여 신 구교간의 종교 갈등이 한창이던 당시에 신교도들을 몰살하는 성 바르톨로메오 대학살극을 벌린다.
카트린느의 딸이자 뛰어난 미모와 지성으로 왕실의 진주로 불린 마르그리트 드 발루아와 신교도의 수장인 앙리 드 나바르의 결혼식이 대학살의 촉발제가 된다. 이들의 결혼은 정치적인 동맹이지만 마르그리트는 동지애와 자신의 운명에 대한 정치적인 판단으로 모후인 카트린느 메디치가 아닌 형식적인 남편인 앙리 드 나바르의 편이 된다. 실제로도 그랬다는 설이 있는데 소설 속에서 향수와 점술을 유달리 좋아하는 카트린느 메디치는 자신의 음모 속에서 계속 살아남는 사위인 앙리 드 나바르가 점술에서 운명지어진 것처럼 천운을 타고났다고 생각하며 그를 제거하려는 시도를 끝까지 멈추지 않는다.
이 소설의 사건 전개가 흥미롭다면 카트린느가 앙리를 제거하기 위해 꾸미는 다양한 음모와 그것을 예견하고 아슬아슬하게 빠져나가는 앙리의 지략과 응수 때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어느 나라나 왕실 이야기가 흔히 그렇듯이 여기에는 음침하고도 괴이한 독살 방법들이 등장한다. 일면 그것은 유럽 왕실의 야사에서 흔히 전해지는 독 묻은 사과, 향기 묻은 장갑 같은 것과 맥락을 같이한다. 입술 제제에 독을 넣어 키스하게 함으로써 독살하는 것, 독 묻은 책을 읽게 하는 것 등 현대인들에게 참으로 기이하고 상상 속에서나 가능할 것 같은 방법들이 등장한다.
그러나 알렉상드르 뒤마 특유의 인간적인 개성이 묻어나는 것은 이러한 내용 때문이 아니다. 이 소설의 중심에는 또 다른 축이 있는데 그것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변함없는 인간의 미덕으로 여겨지는 사랑과 우정이다. 마르그리트를 사랑하는 젊은 백작인 라 몰은 흔히 그렇듯 헌신적인 기사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라 몰은 실존 인물로도 알려져 있다) 그의 적이었지만 이후에 친구가 된 코코나는 훨씬 더 강렬한 캐릭터를 보여준다. 세련되고 잘생긴 라 몰과 달리 그는 투박한 시골 출신으로 왕족이나 귀족에 대한 존경이 없고 냉소적 성격의 소유자지만 모두가 멀리하는 사형집행인에게 손을 내밀고 우정을 위해 목숨까지 내놓는 남자다운 인물이다. 그는 세상의 위선과 부조리에 대한 통찰력과 날카로운 비판 정신을 가지고 있다. 그의 말에는 위트와 기지가 넘쳐흐르며 유머스럽기까지 하다. 이 소설을 읽는 소소한 즐거움은 모두 그에게서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알렉상드르 뒤마가 모든 인물들 중에서 코코나에게 점차 매료된 것처럼 보이는 것이 죽음에 이르는 코코나의 끝이 너무 멋있기 때문이라고 한다면 지나친 비약일까?
어디까지가 역사적인 사실이고 어디까지가 상상력의 소산인지 구별되지 않을 정도로 알렉상드르 뒤마는 역사적 사실과 스토리를 교묘하게 얽히고설키게 만들어 이야기를 흥미롭게 풀어간다. 실제로 역사적 기록에 비추어 모든 것이 문자 그대로 100% 정확히 맞아떨어지지는 않는다고 할지라도 비교적 정확하다. 독자들은 앙리가 위험한 상황에 처할 때마다 카트린느를 배신하고 불쑥 불쑥 나타나 앙리를 도와주며 “왕이 되실 것입니다. 그것을 말해주는 것은 저 하늘의 별입니다.”라고 외치는 점술가 르네의 말이 사실인지 궁금할 것이다. 비록 책 속에서 그 이후까지 드러나지는 않는다고 할지라도 실제로 앙리 드 나바르는 카트린느 메디치의 3번째 아들 앙리 3세에 이어 앙리 4세가 된다.
해외 네티즌들의 평가
프랑스 아마존 (평점 9/10)
내가 처음 읽은 뒤마 작품이다. 나는 한순간도 눈을 떼지 못하고 넋을 놓고 읽었다. 내가 생각하는 것 훨씬 이상이었다. 정말 놀랄만하다고 해야 하나! 진작 읽었어야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액션, 유머, 로맨틱, 서스펜스가 서로 교차 되어 한순간도 지루할 틈이 없다. 등장인물들이 하나같이 개성적이고 살아있었다. 심지어 주인공이 아닌 주변 인물들까지 말이다. 어두운 역사 이야기지만 유머가 빠지지 않는다. 이 소설은 스펙타클한 대하소설 그 자체이다. 조그만 이미지도 없지만 시각적이다. 역사적인 관점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결말은 내게 꽤 충격적으로 다가왔다. 나는 이야기 속에서 전해지는 정서적인 어떤 것에 충격을 받아 내 옆에서 자고 있는 남편에게 물어보기 위해 깨워야 했을 정도다.
이것은 내가 처음 읽은 뒤마 작품이다. 한 마디로 굉장한 작품이다. 떨고 울고 웃고 사랑하고 증오하고 마지막에는 알렉상드르 뒤마라는 위대한 작가를 숭배하게 된다. 우리에게 강력한 문학적인 즐거움을 준 것에 대해 말이다.
전 세계에서 마르고 왕비를 모르는 사람은 없다. 알렉상드르 뒤마의 작품에 걸맞는 유명한 이름이다. 하지만 경계해야 될 것은 이것은 소설이라는 것이다. 실제로는 다른 측면이 있다. 이 작품을 읽은 독자에게 해줄 말은 이 인물은 실제로 앙리 4세의 첫 번째 여자인 대단한 마르그리트 드 발루아 라는 사실을 잊지 말라는 것이다. 그녀는 평범한 왕비가 아니었다. 대단한 작가이기도 했다. 난 그녀의 ‘비망록’이나 ‘시집’이 우리 프랑스 문학의 두 역작이라고 생각한다. 이 작품을 읽는 독자들은 그녀가 한 남자의 여자이기보다 ‘르네상스의 공주’였다는 사실을 잊지 말았으면 한다.
미국 아마존 (평점 9/10)
*끔찍하게 암울한 엔딩만 아니라면 난 이 책에 10점을 주었을 것이다. 그것만 빼고 나면 이 책은 나무랄 데 없다. 재미있는 책이 갖추어야 할 모든 요소를 가지고 있다. 사랑, 살인, 서스펜스, 유머, 음모, 미스테리, 공포, 비극 등 모두 말이다.
*내가 이 책을 읽기 시작했을 때 프랑스의 한 왕비에 대한 지겹고 긴 고전 소설일 것으로 생각했다. 내 생각은 옳지 않았다. 나는 책이 끝날 때까지 한 순간도 멈출 수가 없었다. 재미있는 책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볼만한 필독서이다. 절대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알렉상드르 뒤마는 스토리텔러의 거장이다. 그가 오늘날 사람이라면 가장 인기있는 텔레비전 시리즈물을 썼을 것이다. 이 소설은 마치 그런 흥미로운 tv 시리즈의 요소를 가지고 있다. 끝날 무렵 딜레마나 서스펜스의 요소를 갖추고 있는. 한 순간도 지겨울 틈을 주지 않는다. 물론 이 소설은 역사적인 소설을 토대로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뒤마는 캐릭터가 생생하게 살아있게 하는 데 성공하고 있다. 진정한 문학의 거장이다. 책이 영화보다 천배 더 낫다.
목차
왕실의 결혼식 6
라 몰과 코코나 15
카트린느 메디치 27
대학살의 밤 41
교묘한 응수 58
교수대 성지 순례 79
다시 피어난 우정 88
향수 제조자 르네 98
뒤바뀐 입술 제제 109
무이 115
붉은 망토 123
르네의 은밀한 배신 135
기마 사냥 140
음모의 실패 152
의혹 168
도주 178
폴란드 사절단 194
즉위식 216
오스트레와 필라드의 우정 220
오르통의 죽음 227
무이의 반격 244
독 묻은 책과 뒤바뀐 희생자 254
빗나간 계획 266
사냥개 악테옹 282
쟁점의 중심이 된 밀랍인형 289
사건 심리 299
증인 304
판결문과 고문 313
두 친구 321
왕의 죽음과 섭정권 333
에필로그 347
저자 및 역자 소개
알렉상드르 뒤마 저/박미경 역 :
알렉상드르 뒤마 저
1802년 7월 24일, 빌레르코트레라는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1806년 나폴레옹 군의 장군이었던 뒤마의 아버지가 죽자, 뒤마의 가족은 경제적 어려움을 겪게 된다.. 어린 뒤마는 제대로 교육도 받지 못했지만,'로빈슨 크루소'나'아라비안 나이트'와 같은 작품을 읽으며 읽고 쓰는 능력을 길러나갔다. 성인이 된 뒤마는 생계를 꾸려나가기 위해 파리로 간다. 파리에서 그는 1823년 오를레앙 공작(후에 루이 필리프 왕) 가문에서 서류 작성하는 일을 얻게 되지만 곧 연극계로 뛰어들었다. 1820년대 말에서 1830년대 초는 패기 넘치는 젊은 뒤마에게 작가로서의 장래를 보장해 준 매우 중요한 시기였다. 그는 1828년에 화려한 문체로 프랑스 문예 부흥을 묘사한 '앙리 3세와 그의 조정Henri Ⅲ et sa cour'을 완성하였다. 이 작품은 시간, 장소, 행동의 3일치라는 고전주의 규칙을 무시하고 운문이 아닌 산문으로 씌어진 전형적인 낭만주의 작품이었다. 1829년 이 작품의 공연은 첫날부터 대성황을 이루었다. 뒤마를 후원한 루이 필립은 매우 흡족해했으며 한때는 극단적인 왕당파였던 빅토르 위고도 격찬을 아끼지 않았다. 이렇게 작가로서의 뒤마의 출발은 성공적이었다. 이후 20여 년 동안 뒤마는 위고, 비니Vigny와 더불어 가장 인기 있는 극작가로 활약했다. 한편 1820년대에는 많은 잡지가 창간되면서 '문예란'에 연재소설이 등장하였다. 뒤마는 연재소설에 매력을 느껴 차츰 극작품보다는 소설, 특히 역사소설을 더 많이 쓰기 시작했다. 그는 일만큼이나 삶의 자극에 탐닉했다. 평범한 일상생활의 권태를모면하기 위해 그는 연애, 음식, 잠, 쾌락, 여가, 운동 등 여러 방면의 자극을 원했다. 그중에서도 그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여행이었다. 이탈리아 여행에서 뒤마는 여자, 오페라, 그리고 지중해에 대한 애정을 키웠고 그런 가운데 그의 대작들이 잉태되어 여행에서 돌아온 이듬해인 1944년에 리슐리외 시대의 모험담인 '삼총사Les Trois Mousquetaires'를, 이어서 '몬테크리스토 백작Le Comte de Monte-Cristo'을 세상에 내놓았다. 특히 '몬테크리스토 백작'은 출간 즉시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으며, 번역되고 차용되고 표절되는 등, 한마디로 그 시대 최고의 '인기 소설'이 되었다. '삼총사'와 '몬테크리스토 백작'의 성공 후에도 그는 수많은 작품들을 발표하여 당시의 가장 인기있는 작가로서의 입지를 굳혔지만 그의 사생활은 날로 황폐해 가고 있었다. 사치한 생활에 빠져 채권자들에게 돈을 갚기 위해 그는 발자크처럼 날마다 더 많은 글을 써내야 했고, 그 때문에 발자크처럼 방대한 양의 작품들을 후세에 남기게 되었다. 뒤마에게는 또한 자신의 문학적 재능을 이어받은 훌륭한 작가 아들이 있었는데 그가 바로 '춘희La Dame aux camelias'(1848)의 작가로 널리 알려진 뒤마 2세이다. 이들 부자 작가는 각자 이름 뒤에 아버지와 아들을 표시한 필명을 쓰고 있다. 아버지 뒤마의 사생아로 태어난 아들 뒤마는 아버지의 피를 이어받아 유능한 작가가 되었지만, 작품의 경향은 전혀 다르다. 아버지의 무책임한 사랑놀음으로 불우한 환경에서 자란 아들 뒤마는 결혼의 신성함을 강조한 작품을 썼다. 아들 뒤마의 가장 재미있는 희곡으로는 '사생아Le Fils naturel'(1858)와 자신의 아버지 성격을 나름대로 해석해 극화한 '방탕한 아버지Un Pere Prodigue'(1859)가 있다.
1802년 7월 24일, 빌레르코트레라는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1806년 나폴레옹 군의 장군이었던 뒤마의 아버지가 죽자, 뒤마의 가족은 경제적 어려움을 겪게 된다.. 어린 뒤마는 제대로 교육도 받지 못했지만,'로빈슨 크루소'나'아라비안 나이트'와 같은 작품을 읽으며 읽고 쓰는 능력을 길러나갔다. 성인이 된 뒤마는 생계를 꾸려나가기 위해 파리로 간다. 파리에서 그는 1823년 오를레앙 공작(후에 루이 필리프 왕) 가문에서 서류 작성하는 일을 얻게 되지만 곧 연극계로 뛰어들었다. 1820년대 말에서 1830년대 초는 패기 넘치는 젊은 뒤마에게 작가로서의 장래를 보장해 준 매우 중요한 시기였다. 그는 1828년에 화려한 문체로 프랑스 문예 부흥을 묘사한 '앙리 3세와 그의 조정Henri Ⅲ et sa cour'을 완성하였다. 이 작품은 시간, 장소, 행동의 3일치라는 고전주의 규칙을 무시하고 운문이 아닌 산문으로 씌어진 전형적인 낭만주의 작품이었다. 1829년 이 작품의 공연은 첫날부터 대성황을 이루었다. 뒤마를 후원한 루이 필립은 매우 흡족해했으며 한때는 극단적인 왕당파였던 빅토르 위고도 격찬을 아끼지 않았다. 이렇게 작가로서의 뒤마의 출발은 성공적이었다. 이후 20여 년 동안 뒤마는 위고, 비니Vigny와 더불어 가장 인기 있는 극작가로 활약했다. 한편 1820년대에는 많은 잡지가 창간되면서 '문예란'에 연재소설이 등장하였다. 뒤마는 연재소설에 매력을 느껴 차츰 극작품보다는 소설, 특히 역사소설을 더 많이 쓰기 시작했다. 그는 일만큼이나 삶의 자극에 탐닉했다. 평범한 일상생활의 권태를모면하기 위해 그는 연애, 음식, 잠, 쾌락, 여가, 운동 등 여러 방면의 자극을 원했다. 그중에서도 그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여행이었다. 이탈리아 여행에서 뒤마는 여자, 오페라, 그리고 지중해에 대한 애정을 키웠고 그런 가운데 그의 대작들이 잉태되어 여행에서 돌아온 이듬해인 1944년에 리슐리외 시대의 모험담인 '삼총사Les Trois Mousquetaires'를, 이어서 '몬테크리스토 백작Le Comte de Monte-Cristo'을 세상에 내놓았다. 특히 '몬테크리스토 백작'은 출간 즉시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으며, 번역되고 차용되고 표절되는 등, 한마디로 그 시대 최고의 '인기 소설'이 되었다. '삼총사'와 '몬테크리스토 백작'의 성공 후에도 그는 수많은 작품들을 발표하여 당시의 가장 인기있는 작가로서의 입지를 굳혔지만 그의 사생활은 날로 황폐해 가고 있었다. 사치한 생활에 빠져 채권자들에게 돈을 갚기 위해 그는 발자크처럼 날마다 더 많은 글을 써내야 했고, 그 때문에 발자크처럼 방대한 양의 작품들을 후세에 남기게 되었다. 뒤마에게는 또한 자신의 문학적 재능을 이어받은 훌륭한 작가 아들이 있었는데 그가 바로 '춘희La Dame aux camelias'(1848)의 작가로 널리 알려진 뒤마 2세이다. 이들 부자 작가는 각자 이름 뒤에 아버지와 아들을 표시한 필명을 쓰고 있다. 아버지 뒤마의 사생아로 태어난 아들 뒤마는 아버지의 피를 이어받아 유능한 작가가 되었지만, 작품의 경향은 전혀 다르다. 아버지의 무책임한 사랑놀음으로 불우한 환경에서 자란 아들 뒤마는 결혼의 신성함을 강조한 작품을 썼다. 아들 뒤마의 가장 재미있는 희곡으로는 '사생아Le Fils naturel'(1858)와 자신의 아버지 성격을 나름대로 해석해 극화한 '방탕한 아버지Un Pere Prodigue'(1859)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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