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우주 기술의 파괴적 혁신
1.1 우주 기술의 산업화 25
1.2 새로운 패러다임의 로켓 25
1.3 뉴스페이스 열풍 30
1.4 미국 NASA의 변모 31
1.5 중국 우주 기술의 약진 36
1.6 재사용 가능 로켓, 스타십 37
1.7 지구 궤도에서의 산업화 39
1.8 파괴적 혁신의 우주 기술 41
1.9 산업혁명 42
1.10 파괴적 혁신 45
2장 로켓과 인공위성 기술 개발과 발전
2.1 화약, 로켓 기술의 시작 50
2.2 액체로켓 기술의 발전 52
2.2.1 콘스탄틴 치올콥스키 52
2.2.2 헤르만 오베르트 53
2.2.3 액체로켓 개발의 선구자, 로버트 고더드 54
2.2.4 폰 브라운과 미 · 소 우주 패권 경쟁 60
2.2.5 소련의 로켓 영웅 코롤료프와 우주 개발 91
2.2.6 이토카와 교수와 일본의 로켓 103
2.3 세계 발사체 현황 109
2.3.1 2022년 로켓 발사 현황 109
2.3.2 전세계 주요 상업 발사체 개요 111
2.3.3 신생 발사체 기업 113
2.3.4 누리호 기술로 소형발사체 개발 116
2.4 인공위성과 우주선 123
2.4.1 인공으로 올린 우주물체 123
2.4.2 인공위성 기술의 개념 126
2.4.3 최초 인공위성 128
2.4.4 인공위성 기술의 발전 129
2.4.5 통신위성의 개발과 발전 132
2.4.6 GNSS 위치정보위성의 발전 136
3장 우주 산업 시대의 혁신적 기업가
3.1 스페이스X와 일론 머스크 144
3.1.1 민간 개발 로켓으로 대형 상업위성 최초 발사 144
3.1.2. 팰컨 헤비 로켓의 상업발사 성공 146
3.1.3 스페이스X 의 성공요인 1: 자기 동기 부여의 엔진기술자 톰 뮬러 154
3.1.4 스페이스X 성공요인 2 : 우주탐사의 꿈을 가진 CEO 일론 머스크 162
3.1.5 스페이스X 성공요인 3 : 미국의 벤처 정신과 저변 기술 168
3.2 제프 베이조스와 우주기업 블루오리진 170
3.2.1 꿈꾸는 소년 171
3.2.2 블루오리진과 우주비행 172
3.3 일론 머스크와 제프 베이조스의 우주 경쟁 178
3.4 리처드 브랜슨 185
3.4.1 독특한 사업 감각 185
3.4.2 항공 산업과 조우 186
3.4.3 우주로 진출 188
4장 우주 기술 산업화 7대 분야
4.1 정보통신혁명 196
4.2 위치정보혁명 207
4.3 교통운송혁명 212
4.4 생산거점, 거주공간혁명 217
4.5 에너지혁명 222
4.6 자원조달혁명 231
4.7 여행관광혁명 240
4.8 2050년의 우주 산업 248
5장 발사체 기술의 현재와 미래
5.1 재사용 로켓 기술 252
5.2 기존 발사체 업계의 현황 254
5.2.1 발사체 기술전문가의 함정에 빠진 유럽 254
5.2.2 유럽과 마찬가지 형편인 일본 256
5.2.3 발사할 로켓이 고갈되어가는 미국 258
5.2.4 스페이스X의 독점적 위치 260
5.3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 형세인 발사체 업계 262
6장 우주 경제 시대에 대한민국이 나아갈 길
6.1 미래지향적 산업화 비전에 기반한 계획 수립 269
6.2 대한민국이 발사체 강국으로 나아가려면? 269
6.3 로켓 개발 전략 272
6.4 우주 기술개발 및 진흥 주관 국가 기관 필요 274
6.5 국제 협력과 공동 개발을 통한 세계 수준으로의 도약 275
6.6 진취적이고 국제적인 인재 양성 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