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자료
혁신과 공존의 교육학 =Innovation and coexistence education :개념과 실천

혁신과 공존의 교육학 =
Innovation and coexistence education :
개념과 실천 /
유성상 ;
저자: 곽덕주,
김진우,
문희원,
박소미,
박혜성,
백아롱,
소경희,
신윤정,
신정철,
엄문영,
이선영,
이수한,
이진호,
임철일,
정동욱,
정설미,
조영환,
조은이,
최진희
유성상 ;
저자: 곽덕주,
김진우,
문희원,
박소미,
박혜성,
백아롱,
소경희,
신윤정,
신정철,
엄문영,
이선영,
이수한,
이진호,
임철일,
정동욱,
정설미,
조영환,
조은이,
최진희
447 p. :
삽화 ;
23 cm
2024년도 대한민국학술원 선정 교육부 우수학술도서임
소장사항 : 전주교육대학교 도서관
[ 370 서673ㅎ ]
등록번호 | 소장정보 |
---|---|
EM210213 |
대출가능
|
EM210214 |
대출가능
|
목차
서문(김동일, 유성상) ···················································3
제1부 혁신과 공존의 교육학 서설
제1장 혁신과 공존의 교육학을 지향하며 ·······························15
Ⅰ. 들어가며 ···························································15
Ⅱ. 왜 혁신과 공존의 교육학인가? ····································19
Ⅲ. 혁신과 공존의 교육학 확장: 분과 학문의 연구 문제 탐색 ··········24
Ⅳ. 나가며 ·····························································52
제2부 공존의 교육학
제2장 탈근대적 패러다임으로서 공존의 교육학을 위한 시론: ‘교육적 공존(educative coexistence)’의 개념을 중심으로 ···· 67
Ⅰ. 들어가며: ‘교육’과 ‘공존’의 개념적 관계 ··························67
Ⅱ. ‘공존’의 개념,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공동-내-존재’ 개념의 의미 ························71
Ⅲ.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서의 ‘교육적 공존’의 의미 ··············82
Ⅳ. 나가며 ·····························································99
제3장 근대의 표준화된 교육에서 삶을 위한 교육으로의 전환 ·····103
Ⅰ. 교육의 발달과 학교교육 ··········································104
Ⅱ. 근대국가의 등장과 학교관료제 ···································108
Ⅲ. 교육의 가치와 관료제적 교육 ····································116
Ⅳ. 미래사회와 “삶”을 위한 교육 ·····································121
Ⅴ. 삶을 위한 교육을 위해 바뀌어야 할 것들 ·························128
제4장 교육적 실천의 장에서 인간과 비인간의 ‘공존’에 대한 이해: 행위자-네트워크이론(ANT)을 중심으로 ························139
Ⅰ. 들어가며 ·························································139
Ⅱ. 교육의 ‘물질적’ 측면에 대한 새로운 사유: 비-인간과 공존한다는 것의 의미 ·········143
Ⅲ. ANT의 주요 개념 및 핵심 주장 ···································149
Ⅳ. ANT의 관점에서 교육적 실천을 새롭게 사유하기 ················160
Ⅴ. 나가며 ····························································167
제3부 사회변화와 교육적 공존
제5장 미래교육에 대한 상상: 공동재로서의 교육 ····················175
Ⅰ. 들어가며 ·························································175
Ⅱ. 공동재로서의 교육: 무엇이고 왜 등장한 것일까? ·················178
Ⅲ. 공동재로서의 교육: 의미와 한계 ·································184
Ⅳ. 공동재로서의 교육, 어떻게 상상할 것인가 ·······················196
제6장 사회ㆍ문화적 관점에서 본 리더십재능 계발과 교육 ·········207
Ⅰ. 들어가며 ·························································207
Ⅱ. 이론적 배경 ······················································212
Ⅲ. 나가며: 논의 및 제언 ·············································235
제7장 사회변화에 대한 민감성과 진로 이론: 사회정의옹호철학 기반 일 연구 ·············251
Ⅰ. 들어가며 ·························································251
Ⅱ. 전통적인 진로이론들의 기본 가정 ································253
Ⅲ. 진로이론 발전 동력: 사회적 변화에 대한 민감성 ·················259
Ⅳ. 사회정의철학에 기반한 진로 이론의 시작 ························260
Ⅴ. 후속 연구 방향과 진로상담 분야 내 함의 ·························270
제8장 학교 현장의 갈등 양상과 교육적 공존을 위한 교육행정학적 제언 ····················277
Ⅰ. 들어가며: 교육적 공존을 위한 의미의 공유 ······················277
Ⅱ. 학교 현장의 갈등 양상 및 갈등관리 ······························279
Ⅲ. 교육적 공존을 위한 교육변화의 원리: Fullan의 교육변화 이론 ···· 299
Ⅳ. 나가며: 교육행정에서의 공존교육 ································304
제4부 디지털 사회의 교육 혁신
제9장 디지털 자본의 학교교육 투자와 학생의 학업성취도 ·········313
Ⅰ. 들어가며 ·························································313
Ⅱ. 디지털 자본과 학교교육 ··········································316
Ⅲ. 디지털 자본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323
Ⅳ. 정보 격차와 학업성취도 ··········································332
Ⅴ. 나가며 ····························································343
제10장 인공지능 시대 교육 혁신을 위한 학습과학 연구 ·············355
Ⅰ. 들어가며 ·························································355
Ⅱ. 맞춤형 교육을 위한 학습분석 ····································360
Ⅲ. 인공지능과 함께하는 교육 ·······································377
Ⅳ. 나가며 ····························································395
제11장 AI 융합 교육을 위한 설계 개발 연구 방법론의 활용 가능성 ···403
Ⅰ. 들어가며 ·························································403
Ⅱ. AI 융합 교육과 수업 설계 원리 및 모형의 필요성 ················406
Ⅲ. AI 융합 교육을 위한 설계 개발 연구 방법론의 특성과 활용 가능성 ·····················414
Ⅳ. 나가며 ····························································434
저자 및 역자 소개
서울대학교 혁신과공존의교육연구사업단, 김동일, 유성상 저 :
서울대학교 혁신과공존의교육연구사업단 저
맡고 있음. 교육공학, 교수설계,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법론, 미래교육, AI융합 교육, 설계개발연구방법론, 에듀테크 활용 연구를 수행하고 있음. 정동욱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교육연구소 연구원, 교육행정전공 주임교수로, 현재 서울대 교육행정연수원장을 맡고 있음. 주요 관심 연구영역은 교육경제, 교육재정, 교육정책의 분석임. 정설미 한국교육개발원 부연구위원임. 교육복지, 교육격차, 교육분권화 등의 연구영역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 조영환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교육연구소 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며 현 사범대학 기획부학장 겸 학습과학연구소장임. 학습자중심교육, 인공지능기반교육, 학습분석, 온라인학습 등에 관심을 가지고 학습과학 연구를 진행 중임. 조은이 광운대학교 상담복지정책대학원 상담심리치료학과에서 가족·청소년·조직 상담 전공 조교수로 재직 중임. 대학원에서 교육상담을 전공하였고, 현재 상담과정, 마음챙김-기반 상담, 상담자 전문성 발달과 교육 등의 영역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 최진희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박사과정 프로그램 주임교수로 평생교육정책, 고등교육, 비교교육, 성인학습이론 등의 영역을 연구 중임.
맡고 있음. 교육공학, 교수설계,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법론, 미래교육, AI융합 교육, 설계개발연구방법론, 에듀테크 활용 연구를 수행하고 있음. 정동욱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교육연구소 연구원, 교육행정전공 주임교수로, 현재 서울대 교육행정연수원장을 맡고 있음. 주요 관심 연구영역은 교육경제, 교육재정, 교육정책의 분석임. 정설미 한국교육개발원 부연구위원임. 교육복지, 교육격차, 교육분권화 등의 연구영역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 조영환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교육연구소 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며 현 사범대학 기획부학장 겸 학습과학연구소장임. 학습자중심교육, 인공지능기반교육, 학습분석, 온라인학습 등에 관심을 가지고 학습과학 연구를 진행 중임. 조은이 광운대학교 상담복지정책대학원 상담심리치료학과에서 가족·청소년·조직 상담 전공 조교수로 재직 중임. 대학원에서 교육상담을 전공하였고, 현재 상담과정, 마음챙김-기반 상담, 상담자 전문성 발달과 교육 등의 영역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 최진희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박사과정 프로그램 주임교수로 평생교육정책, 고등교육, 비교교육, 성인학습이론 등의 영역을 연구 중임.
문의
담당 | 연락처 |
---|---|
단행본 대출 |
방현옥
|
단행본 반납 |
방현옥
|
목록 |
조우연
|
목차서비스 |
조우연
|
상호대차 |
방현옥
|
수서 |
김민선
|
연간물 관리 |
김민선
|
원문복사 |
조우연
|
이 분야 대출 BEST
- 교육의사회학적이해 =Sociological understanding of education
- 김천기
- 학지사
- 1998-2009
- 인지와 교육과정
- Eisner, Elliot W.
- 교육과학사
- 2003-2005
- (이경범 교육학)핵심요약집
- 이경범
- 미래가치
- 2009
- 교육의 역사와 철학=History and Philosophy of Education
- 박의수
- 동문사
- 2009
- (2010년 1차시험대비 위재권) 객관식 문제집/1-2
- 위재권
- 고원
- 2009